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CEO인 본인이 존경하는 르네상스 시대의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싶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4명이 누군지 알고 계십니까?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는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도나텔로, 라파엘 입니다. 14세기이탈리아 프로렌스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물결은 이후 약 400여년동안 지속되며 끊임없는 화가, 사상가, 조각가, 발명가, 과학자를 배출하였으며, 이는 유럽 사회의 문화,과학, 예술 영역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위와 같은 사실을 살펴보자면 하나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도대체르네상스를 빛낸 4명의 위인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까?” 바로“창의성” 바로 그것입니다.
현대의 삶과 문명은 예전보다는 더 풍요로워지고, 나아지고, 편안해졌지만, 사람의 생각으로부터 시작되는 것 은 동일합니다. 형태와 과정이 예전보다는 더 체계적으로 바뀌었을 뿐 핵심사항은 예나 지금이나 사람의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은역사를 둘러보고,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지식 창조 메커니즘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여러 도서를 읽어보면 누구나 쉽게 깨닭을 수 있는 사항입니다.
바로 맥닐 인터네셔널에서는 위와 같은 맥락으로 사람의 생각으로부터 시작되는 비즈니스 지식 매커니즘의 조합과 창조에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맥닐은 “기업은 모든 조직 구성원의 지식, 경험 조합 능력을 이끌어 낼 때 가장 이상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통념을뒤집어야 한다.
맥닐 인터네셔널의 모토는 바로 “사람의 생각”입니다. CEO인본인도 창조와 혁신은이해하기 모호할 정도로 힘든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볼 수 있고, 시도해 볼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비즈니스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한 창의성이란 바로 “기존의 방법, 문제, 해결책을 구체화된 새로운 방법과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완전히 다른 프로세스를 창조하고, 나아가 문제를 전혀 다른 방법으로 트렌스포메이션 할 수 있는 것”이라고생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맥닐에서는 창의적인 사항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1.질문(Question)
- 항상 “왜?”라고 하는 순간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어떤 일이 발생할 지를 예측하기 위 해서는 항상 질문을 해야 합니다.
- 문제를 해결 실마리에 있어 “왜?”로부터 시작이 되지만, 아이디어와기존의 문제 시작에서의 초점을 절대로 잃어 버려서는 안됩니다.
->맥닐사는…
맥닐사에서는 절대로 조직 구성원의 “왜?”라는 질문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따로 미팅 및 회의 시간을 유지하고 있는 사항도 있지만, 맥닐사의 기본 커뮤니케이션은 누구든 자유롭게 대화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있고, 현재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이 어떤 사항이나의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물어보고, 피드백을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명심해야될 사항은 바로 “호기심” 그 자체 입니다. 궁극의해결책과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동기부여는 바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2.실험(Experiment)
-어렸을적부터 CEO인 본인의 주특기는 “제품 분해”였습니다. 어떠한 원리로 동작을 하며, 제품 안에는 어떤 전 자 부품이 구성이되어있으며, 무엇이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지 정말로 알고 싶었던 호기심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사람의 아이디어 혹은 생각에서 실험을 행하는 것이 아닌, 고정 관념 안에서 실험을 행한다면 절대로 창조적인 그 무엇이 만들어 질 수 없다고 맥닐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창조적인 그 무엇은 바로 자신의 아이디어 즉, 생각을 가두는 고정관념바리어에서 벗어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맥닐사의 창조적인 그 무엇은 바로 기존의 하드웨어 쇼핑몰에대한 고객 고정 관념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시도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맥닐사는…
사람의 생각으로 시작된 사항을 생각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실험을 해봅니다.수많은 제품 DB를 어떻게 고객께 전달 할 것이고, 또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웹 페이지 없을 때 한 고객을 위한 주문형 제품 DB를제공할지를 고민하고, 또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임의의 고객님들이 설령 구매하고 하는 제품이 웹에 없다고 할 지라도 1:1 방식으로원하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작성하고 구매하 실 수 있는 관련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었으며, 현재 실험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수동적인 제품 DB 탐색이 아닌, 능동형 제품 DB 시스템 구축의 시도*
->왜 고객은 웹 페이지로 이동해서 구매할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를 하는가?
->구매를 원하는 제품이 없을시 포기해야 하는가?
->맥닐사는...
"절대로 아니다!" 실시간으로 맞춤형 제품 DB를 원하시는 고객님께 제공하는
관련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맞춤형 실시간 1:1 제품 DB를이용해보고 싶으신 고객님은 실시간 채팅으로 문의를 해주시면 보다 상세한 설명을 맥닐 Service Support Engineer(SSE)로부터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인맥(Human Network Resource)
-다이나믹한 휴먼 네트워크 리소싱은 나의 사고 방식의 변화를자극하기에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로 운 곳에 가보고, 새로운사람과 저녁식사를 하고, 새로운 전시회나 연주회에 가본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과거 와 현재의 고리를 찾아 새로운 기억을 만드는데 두되는 더욱더 활발하게 자극받기 시작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측면을 비즈니스에서 생각해본다면, 열정적인 고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한 기업이 성공으로 나아 가기위해서는 반드시 열정을 바탕으로한 고객이 필요로 합니다. 소비자 그룹&포럼을계획하고 현재 제반 리 소스 확보에 열을 올리면서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는 맥닐 인터네셔널은 바로 소비자 그룹에서 비즈니스 변화의 이유를 찾아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맥닐사는…
조직 구성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자기 개발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개발 청구 시스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것 하나에서도 맥닐사 조직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그 무엇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절대로 간과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구성원이 경험했던 그 무엇을 자유롭게 다른 구성원에게 전달하기 위해 매주 일하는 전체의 시간 중 15% 시간(약 6시간)은 자유롭게 발표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스낵 타임을 시행하고 있으며, 15% 시간은 자기가 사용하고 싶은 월요일서 부터 금요일까지의 시간을 정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습니다.(오전 오후로 나누어도 괜찮고, 한번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업무 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게임을 할 수도 있고, 밖으로 나가서가까운 한강 고수부지에서 농구를 즐길 수 도 있으며, 아니면 잠을 잘 수도 있습니다. 단, 15% 시간은 자기 자신을 새롭게 충전할 수 있는 그 무엇이되어야 하며, 건설적인 활용이 이루어진다는 조직 개인의 책임하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4.관찰(Observing)
-맥닐사는 고객 한분 한분의 패턴을 분석하고, 인지하기 위해 많은 관찰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관찰이 없다면,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한 동기부여도찾아내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사람의 머리 즉, 두뇌는생각 이상으로 서로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점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와 관찰을 통해서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방법과 규칙을 발견해 낸다면 이 과정은바로 우리의 상상력과 창의성으로부터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경험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에접목하기 위해서는바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는 피나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반복적인 일상은 성장과발전, 혁신의 과정에 가장 큰 적으로 생각하는 맥닐 인터네셔널은 항상 반복적인 일을 색다르게 행하기위해 사소한 부분에서부터 변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한 순간에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바로내가 알고 있는 분야와는 전혀 다른 분야를 접하기 위해 여러 기업이 주관하는 세미나 및 컨퍼런스에 참석도 해보고,포럼에도 나아가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을 접하는 것도 생각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생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맥닐 인터네셔널은 바로 “지금까지가 아닌 앞으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믿음을 가지고 어떠한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람의 생각에 집중하며, 나아가 실제 적용을 해본다면 분명히 맥닐사가추구하는 비전과 목표를 뛰어넘는 그무엇이 아주 특별한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보고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는건 어떨까요?
'1.벨르 스토어 > 헤드라인 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닐]우분투(ubuntu)를 사용해 보셨나요? (0) | 2011.02.26 |
---|---|
[새로운 변화]2차원 바코드에 담아낸 세상 (0) | 2011.02.17 |
[새로운 변화]2011년 맥닐 인터네셔널의 새로운 변화 (0) | 2011.01.09 |
[웹 표준이란?]웹 표준, 접근성, 호환성이란? 맥닐 인터네셔널이 지향하는 비전은? (0) | 2011.01.06 |
[브라우저 호환성]Web 2.0 기반 맥닐 스토어는 브라우저 안에서 모든게 가능해야 한다! (0) | 201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