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IT 업계에서 종사를 하며 여러 대, 중기업, 벤처 기업을 보아왔다. 규모에 관계없이 프로젝트 수행에 실패만 거듭하는 조직이 있는 반면, 계속해서 상승 기류를 타고 성공하는 조직도 많이 보아왔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성공하는 조직에는 리더가 있고, 그 리더는 비전이 있으며, 비전에는 리더의 노하우와 지혜가 들어가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성공하는 조직의 리더는 효율적인 수평적 의사소통을 중요시 했으며, 이와 더불어 원칙있는 조직의 규칙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성공하는 조직의 특징은 다음의 5가지 특징적인 모습이 있었다.
1.전략 방향(Strategy Direction)
-목표와 열정의 결합
->강력한 상명감과 비전의 공유
->가능성을 향한 열정 공유
->비전을 토대로한 실행 능력
2.문화(Culture)
-고객 중심 환경으로 변화
->일의 추진 문화 형성
->기업의 가치를 토대로 한 기업 문화 형성
->조직 규칙의 유연성
3.권한 위임(Empowerment)
-조직 구성원의 잠재력 극대화
->구성원에게 권한 위임
->획일이 아닌 통일을 강조
->인재의 조건(3a)
;Attitude, Aptitude, Alignment
4.코칭(Coaching)
-멘토링의 활성화, 차이점을 존중하고, 재능의 결합에 초점
->성공으로 이끌어 가는 능력
->솔직한 대화
;혁신적인 회의 문화
->멘토링을 통한 코칭 능력 향상 효과
;구성원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5.갱신(Renewal)
-선두를 위한 경쟁력 있는 조직의 방향성 재고 능력
->포기, 재확인, 재창조 능력 보유
->개인 자기 계발 능력
->최고의 결과물 창조 능력
->열정을 바탕으로한 최고의 ownership
'3.Training Center > Firm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자료]분식 회계 (0) | 2010.04.22 |
---|---|
[프로세스]Build a Creativity in Business (0) | 2010.02.22 |
[프로세스]team sales skill (0) | 2010.02.02 |
[프로세스]communication skill (0) | 2010.02.02 |
[프로세스]sales process basic skill (0) | 2010.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