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무엇인가를 다른사람에게 설명할때
-전체적 내용 요약후
-먼저 설명
-후 각각의 내용 설명
->Top-Down 논리 방식을 이용
2.문장의 적절성은
-메세지가 하위 그룹을 요약하고 있을것
-각 그룹의 메세지는 항상 같은 종류 일것
-각 그룹의 메세지는 항상 논리적인 순서로 되어 있을것
3.도입부는 요약을 이용
-후 문제에 대한 답변순으로 할것
4.연역적/귀납적 논법
-전자는 2가지 전제로 부터 결론을 돌출하는 방법
-후자는 하나의 그룹으로부터 정보의 의미를 개념화해서 결론을 돌출하는 방법
5.논리적 순서가 전개되는 옳바른 방법
-어떤 결과의 원인 언급후 특정 순서로 전개(시간의 순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눔 전개(구조의 순서)
-유사한 것들끼리 분류 전개(서열의 순서)
6.문제 해결 과정
-문제가 무엇인가?
-문제가 어디에 있는가?
-문제가 왜 존재 하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문제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7.요약 메세지 작성시
-글의 종류를 고려후
-읽는 사람에게 무엇을 전달할것인지를 판단
-무엇인가를 전달 및 설명할 것인지를 결정
8.결론
-문서작성시 논리적 레벨을 맞추고, 시각화 하라
-주제와 그룹을 논리적을 맞추되, 반드시 도입부에 먼저 결론을 언급하라
-문서 작성시 간결, 명확, 추상화 레벨 반드시 기억하라
'3.Training Center > Personal Proc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자료]조직내에서의 자기 발전을 위한 방법 (0) | 2010.01.26 |
---|---|
[프로세스]Efficient of working (0) | 2010.01.26 |
[참고자료]핵심 인재의 키워드 (0) | 2010.01.25 |
[참고자료]Make Success Measurable (0) | 2010.01.25 |
[참고자료]컨설턴트의 중요요소 (0) | 2010.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