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기업 형태는 마케팅 믹스를 통한 매출 증대 효과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근래의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와 서비스 증대를 통한 기업의 혁신이 필요로 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SCM 도입의 필요성을 피력하기에 충분하다. SCM은 바로 공급망 관리라고 할 수 있다. 효율적인 물류 공급망 관리로 인하여 기업의 이윤 잠식 문제와 채산성 악화 효과를 미연에 방지하고 GNP 대비 14%를 차지하고 있는 16조원에 이르는 자본을 매출로 직결시킬 수 있다. SCM 도입의 필요성과 관심 배경, 도입후 효과를 차례대로 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1.국내 물류 현황과 SCM의 필요성
-선진화된 물류 시스템 필요성 증대
-물류의 전략화 시대의 도래
-다국적 기업의 증가, 수 출입 증가, 물류 비용 증가, 기업의 재원의 효율적 관리의 필요성
-재고 비용 절감을 위한 주문 뮬류 처리 시스템 필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충족
-소비자 만족도 상승 측면
2.SCM 관심의 배경
-생산비 절감의 한계
->ERP를 통한 기업의 전사적 관리 시스템 체계는 내부에서만 머무르는 관리이며,
SCM을 통한 내+외부의 효율적인 기업 재원 관리의 필요성 증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되고 있는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 향상 필요
-물류 우위 확보를 통한 비용 절감
->기술 혁신에 의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기술의 발전과 정보 측면의 높아진 발전 속도의 대두
3.SCM 도입후 효과
-재고 관리, 운송 및 창고, 포장의 원가 절감 효과
-온라인 수주 및 구성을 통한 신속한 고객 요구 만족 효과
-시간에 기준한 납품 및 주문 생산과 같은 기술을 통한 서비스 개선 효과
-제품의 가용성, on demand를 통한 수익 증대 효과
-제품 주기 시간 단축
-시장 점유율 확대
-시장 유연성 증대(출시에서 단종까지)
-발송 처리 프로세스의 아웃 소싱을 통한 제품 품질 유지 능력 개선 효과
위와 같이 SCM 도입을 통한 기업의 효율적인 관리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제는 내부의 효율적인 관리와 더불어 기업 외부에까지 눈을 돌려야 하며, 지속적인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충족시켜 기업의 혁신을 고려해야할 것이다.
'3.Training Center > Quality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 경영]TRIZ 기법 소개 (0) | 2010.02.23 |
---|---|
[품질 경영]6-SIGMA 요약 소개 (0) | 2010.02.23 |
[용어정리]독립변수, 통제변수, 종속변수 정의 (0) | 2010.01.19 |
[QC도구-7]관리도 (0) | 2010.01.19 |
[QC도구-6]산포도 (0) | 2010.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