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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소개한것과 같이 트리즈 기법은 생각하는 과정과 원리 그리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고, 식스 시그마는 일하는 방식에 관한 내용임을 숙지하고 다음의 40가지 발명 원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 이를 통해서 반드시 응용을 하는 것과 동시에 실무에 적용한는 창의력 또한 더해져야 옳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0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분활(Segmentation)

-물체를 독립적인 하위 시스템으로 나눈다

-물체를 분해가 쉽도록 설계한다

-물체의 분해도를 증가 시킨다


(2)추출(Extraction)

-물체로부터 필요 없는 부분이나 물성을 추출한다

-물체로부터 필요한 부분이나 물성만 추출한다


(3)국부적 품질(Local Quality)

-물체 또는 환경을 균질한 상태에서 비균질 상태의 구조로 바꾼다

-다름 부품에 대해서는 다른 기능을 설정한다

-물체의 각 부위가 최상이 동작 조건이 되도록 한다


(4)비대칭(Asymmetry)

-대칭형을 비대칭으로 바꾼다

-객체가 이미 비대칭이라면 비대칭의 정도를 더 높인다


(5)통합 and 동시 작업(Consolidation & Multi-Thread)

-동일 , 유사, 또는 연관된 기능을 수행하는 물체들을 결합한다

-동일, 유사, 또는 연관된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물체를 결합한다


(6)다용도(Multi-Fuction)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다


(7)포개기(Nesting)

-하나의 객체를 다른 객체의 속에 넣는다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의 구멍을 통과한다


(8)공중 부양(Counter-Weight)

-부력이 제공되는 다른 물체와 연결하여 무게를 상쇄 시킨다

-공기 역학적 힘이나, 유체 역학적 힘으로 물체의 무게를 상쇄 시킨다


(9)사전 반대 조치(Preliminary Counter Action)

-미리 요구되는 작용의 반대 작용을 수행한다

-지나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스트레스를 보정하기 위해 미리 반대의 응력을 준다


(10)사전 조치(Preliminary Action)

-미리 요구되는 작용을 수행한다

-미리 물체를 최상의 동작 위치에 두고, 공급에 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인다


(11)사전 예방 조치(Preliminary Compensation)

-물체의 신뢰성이 낮으면 미리 준비된 비상수단으로 상쇄 시킨다


(12)굴리기(Equipotential)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도록 작업 조건을 변화 시킨다


(13)역방향(Do It Reverse)

-요구되는 작용을 거꾸로 한다

-고정 부품은 움직이게, 유동부품은 고정시킨다

-물체를 돌리고, 뒤집어라


(14)곡선화(Culvature Increase)

-물체의 형태를 직선에서 곡선으로 바꾼다

-직선 운동은 회전 운동으로 바꾼다

-롤러, 볼, 나선형을 이용한다


(15)자유도 증가(Dynamicity)

-물체의 특성이나 외부 환경을 동작 단계마다 최상이 되도록 가변 시칸다

-물체를 서로 상대적으로 움직이도록 분리 한다

-물체를 가변되게 또는 움직이게 한다


(16)초과 & 부족(Partial & Excessive)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비싼 대가를 치르기 보다는 '조금더' 혹은 '조금 덜'하는 방법으로 해결한다


(17)차원 변화(Dimension Change)

-물체의 배치나 운동은 1차원에서 2차원, 3차원으로 바꾼다

-물체를 기울이거나 돌린다

-물체의 반대면을 이용한다


(18)진동(Vibration)

-물체가 진동 운동하게 한다

-물체의 고유 진동수 및 공진을 이용한다

-물체의 진동 주파수를 초음파 대역까지 증가 시킨다


(19)주기적 작용(Periodic Action)

-지속적 작용은 주기적 작용으로 바꾼다

-작용이 이미 주기적이면 주파수를 바꾼다

-작용과 그 다음 작용 사이의 시간 간격을 이용한다


(20)유용한 작용의 지속(Conntinuty of Useful Action)

-지속적으로 유용한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작용이 쉬지 않고 진행 되도록 한다

-작용과 그 다음 작용 사이의 시간 터울을 이용한다


(21)급속 통과(Rushing Through)

-가장 위험하고, 유해한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진행율을 증가 시킨다


(22)전화위복(Convert Harmful to Useful)

-바람직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해로운 요소를 활용한다

-유해한 요소를 또, 다른 유해한 요소와 결합하여 제거한다

-더 이상 유해하지 않을 범위까지 유해한 정도를 증가한다


(23)피드백((Feedback)

-피드백을 도입한다

-이미 피드백이 있으면, 그 크기나 영향을 바꾼다


(24)중간 매개물(Intermediate)

-작용을 수행하거나 전당하기 위ㅐ 중간 매개물을 사용한다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객체에 원래 객체를 임시로 연결한다


(25)셀프 서비스(Self-Service)

-물체 스스로 보완 작용을 하고, 유지 보수할 수 있게 한다

-버리는 재료와 에너지를 이용한다


(26)복사(Copy)

-깨지기 쉬운 원래 객체나 작동하기 불편한 객체 대신에 값싼 복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가시 광선이 사용되면 적외선이나 자외선 복제품으로 바꾼다

-물체를 그 물체의 광학 이미지로 대체해서 이미지를 확대 축소한다


(27)값싸고 짦은 수명(Cheap Short Life)

-비싸고 수명인 긴 물체를 값싸고 수명이 짦은 일회용으로 사용한다


(28)기계적 시스템의 대체(Replacing Mechanical System)

-기계적 장치를 광학, 음향, 미각과 같은 시스템으로 바꾼다

-물체와 상호 작용 할 수 있는 전기적, 자기적 장(Field)을 사용한다

-고정장은 유동장으로, 불 규칙장은 규칙장으로 바꾼다


(29)공기 및 유압 사용(Pneumatics and Hydraulic System)

-물체의 고체 부분을 기체나 액체로 대체한다

-기체나 액체 부분은 팽창을 위해 공기나 물을 사용한다


(30)앎은 막(Flexible Membrane and Thin Film)

-통상적인 구조물을 유연한 막이나 얆은 필름으로 대체한다

-유연한 막이나 얆은 필름을 이용하여 격리 시킨다


(31)다공성 물질(Porous Material)

-물체를 다공성으로 만들거나 다공성 물질을 사용한다

-물질에 있는 구멍을 사용한다

-이미 물질이 다공성이라면, 구멍을 미리 어떤 물질로 채워둔다


(32)색깔 변화(Chaging Color)

-물체 또는 환경의 색을 바꾼다

-물체 똔느 환경의 투명도를 바꾼다

-관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색 첨가제, 형광 첨가제를 사용한다

-발광 추적이나, 추적 원자를 사용한다


(33)동질성(Homogeneity)

-본체와 상호 작용하는 주변 물체는 본체와 동일한 재료로 만든다

-동일한 재료가 불 가능하면, 비슷한 특성을 지닌 재료로 만든다


(34)폐기 및 재생(Rejection and Regeneration)

-사물의 요소가 기능을 마치면, 폐기하거나 작동 도중 개조한다

-폐기하는 것에는 버리기, 녹이기, 증발 시키기등이 있다

-사물 중에서 이미 사용된 부분은 작동중에 원 위치한다


(35)속성 변화(Parameter Change)

-시스템의 물리적 상태를 변화 시킨다

-농도나 밀도를 변화 시킨다

-유연성의 정도를 변화 시키거나, 온도나 부피를 변화 시킨다


(36)상 전이(Phase Transformation)

-상 전이 현상을 이용한다

-상 전이때 부피의 변환, 열의 발산, 형상의 변화들을 이용한다


(37)열 팽창(Thermal Expansion)

-온도 변화에 의한 물질의 팽창 및 수축을 이용한다

-열 팽창 계소가 다른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한다


(38)산화제(Oxydent)

-한 수준의 산화로부터, 더 높은 수준의 산화로 바꿔간다

-일반 공기는 산소로, 산소는 오존으로 바꾸어 간다


(39)불 활성 환경(Inert Environment)

-정상적인 환경을 비 활성 환경으로 대체한다

-사물에 중성 물질이나, 중성의 첨가제를 넣는다

-작업을 진공속에서 처리한다


(40)복합 재료(Composite Material)

-동질의 재료를 복합 재료로 대체한다


위의 40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면, 문제의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부분에 힘을 실어야 할 것이다 모순표를 작성해보고, 모순을 찾아내서 해결한다면 쉽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

필자도 아직도 위의 40가지 방법을 전부다 이해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시도를 통해서 습득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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