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elle Store Web3.0 Hardware Store By CEO Jonathan Mechanical Engineering Inclusive Leader E.N.T.P. Innovator Thinking&Innovation™
(주)캡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3-6]피드백 청취 자세

2010. 9. 16. 23:44 | Posted by (주)캡슐
반응형

 앞서 말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전달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작성된 글이었다. 이번글은 청취자의 측면을 고려하여 적어보려한다. 

 앞에서 언급했든이 직장 생활에서 특히 윗 상사에서 피드백을 듣는 것 자체를 아래사람은 부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보기 마련이다. 특히 부정적인 피드백이라하면 더욱 그러하다. 이를 이해하고, 자세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나의 위치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그 자세에 대한 3가지 사항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행동은 말보다 더 크게 말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의 바로 윗 상사 또는 부서장의 일의 양을 관찰해보기를 바란다.

 -당신이 과중한 업무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를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업무량의 로드 정도는 윗 상사가 당신에게 가지고 있는 신뢰와 믿음에 대해 비례한다.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당신의 잠재성과 역량을 믿고 있다는 것이다.

 -신뢰와 믿음자체가 없다면, 상사는 절대에게 업무에 대한 권한 이임 및 부임을 하지 않는다.

 -상사의 믿음과 신뢰가 손상이 된 상태라면, 당신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직무를 찾아내고, 자신의 능력을 보여 줌으로써 새롭게 기회를 만들어 나아가야 할것이다. (당당하게 업무를 요구하라, 할일이 없는지 물어봐라!)


2.상사의 침묵에 항상 귀를 기울여라

 -공식적인 평가보다는 비 공식적인 평가에 항상 귀를 기울여라.

 -당신이 말하는 10가지 사항중 상사가 3가지 사항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나머지에 대한 침묵을 유지한다면 나머지 7가지에 대해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조속히 체크하고, 민첩하게 그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실행하라.


3.스스로 "부서의 장"처럼 행동하라

 -조직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직원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벤치마킹하라(그대로 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공식적인 평가인 인사고과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비 공식적인 평가에서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고, 조직 구성원의 나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위의 3가지를 반드시 기억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필자의 경험상으로는 절대 청취를 하지 않는 사람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그 문제인은 절대로 자신의 실적, 영향력, 리더쉽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않으려할때 문제가 된다는 것은 필자는 실무에서 경험을 해보았다.

필자도 부정적인 피드백은 별로 듣고 싶지않다. 하지만, 이는 인식의 문제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다. 조직내에서 추구하는 발전과 비전, 목표에 근접하게 가기위해서는 서로의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 리더쉽은 반드시 필요한 필수 덕목일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기초로 하여, 다음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시 paradox syndrome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1.고통의 벽(Pangloss doctor's syndrome)

 -볼테르의 팡글로스 박사는 "온세상은 최선으로 구성되어 있다."라는 말을 했다.

 -이에 근거하듯 사람들은 항상 좋은 소식만 듣기 원하며, 나쁜 소식일 경우에는 이 자체를 무시해 버리는 신드롬 현상이 있다.

 -정식 분석학에서는 위의 신드롬을 나쁜 소식을 거부하는 내면 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나쁜 소식을 듣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통이지만, 이벽을 무너뜨리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들어야 한다


2.Casandra Trap

 -카산드라는 "세상은 언제나 끔직한 일들만 가득하다."라는 말을 했다.

 -이는 절망으로 향하는 폭풍전 고요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비관적일 수 있다. 듣는것 자체가... 하지만, 항상 들어야 한다.

 -옳은 일과 비관적인 일 사이를 절망으로 방황하는 것 보다는,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세상의 어떤 사람도 약점을 보완하는 행위만 영위한다는 이세상은 모두다 실패로 가고 말것이다.

 -강점에 초점을 두고, 실패를 보완해야하는 두 가지 사이길의 균형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3.Recognize Trap

 -필자는 해병대 복무 시절 인식의 덫을 실제로 경험을 해보았다.

 -인식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현실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인식의 결과는 현실이 될 수 있다.

 -윗 상사가 당신을 오해하여 잘못 판단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에대한 결과는 현실로 나에게 다가온다.

 -즉, 부정적인 피드백을 청취할시 방어적, 공격적으로 돌변하지 말라!

 -초심의 마음으로 코칭과 피드백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의 내용과 현실, 결과를 확고히 이해하라!

 

 3.1부정적인 피드백후 적절한 대응 방법

    -우리가 논하고 있는 쟁점은 무엇인가?

    -특수하고, 중요하고, 연속적인 문제의 근원은 무엇에서 발생하고 시작 되었는가?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그동안 대비해온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결해 나아갈 것인가?

   


 피드백 자체는 비즈니스를 경험하다보면 자주 마주해 볼 수 있다. 반드시 기억해할 사실은 "인식하고 있는 결과는 현실이라는 사실이다." 이를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말길 바란다.  


CEO 손호성.

반응형

'3.Training Center > 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회의 발표  (0) 2010.09.26
[3-7]역경 관리  (0) 2010.09.21
[3-5]부정적인 피드백에 대처하는 방법  (0) 2010.09.12
[3-4]상황 대처법(부정적 리더쉽 VS 긍정적 리더쉽)  (0) 2010.09.11
[3-3]위기 관리  (0) 2010.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