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팀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다. 비전 창출은 조직의 목표와 동기부여 측면에서 가장 막강하게 작용하는 강력한 요소중 하나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마력과 같은 힘 곧, 비전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1.우리가 쫓고 있는 목표를 명확하게 알고 이해할 수 있다.
2.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팀내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3.어떻게 하면 목표에 다다를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비전 창출을 위해서는 다음의 키워드를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1.연관성(Relevant)
-비전은 조직의 현재 상황과 도전 과제와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각 구성원이 고루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2.특이성(Unique)
-한 조직의 특성과 야망을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
3.적용성(Stretching)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은 안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단순성(Simple)
-쉽게 기억할 수 있어야한다.
비전이 어려운 말로 되어 있다면 결코 이는 좋은 비전이라고 할 수 없다. 반면에 쉽게 기억되어지고, 언제 어디서든 명심할 수 있는 비전은 조직구성원과 리더의 business purpose fit alignment하는 것과 동시에 원하고자하는 방향과 목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리더라 한다면 일의 시작과 과정 보다는 먼저 결과를 가져다 놓는데 초점을 맞추어져야 한다. 제 아무리 비전이 좋고, 이를 토대로 어떤일의 시작과 과정이 좋다고 하더라도 결과가 엉망이면 그 누구도 리더의 의견과 생각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든 결과를 가져다 놓고 구성원으로 하여금 잠재력과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비전과 동일 선상으로 계속 가져가다 보면, 어느순간 내가 속하고, 내가 이끌고 있는 조직은 목표와 비전에 부합하는 그곳으로 근접해 갈 수 있을 것이다.
CEO 손호성.
'3.Training Center > 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상대방 탐구 (0) | 2010.11.17 |
---|---|
[5-1]자신 탐구 (0) | 2010.11.12 |
[4-15]조직 개편 (0) | 2010.11.10 |
[4-14]변화 관리 (0) | 2010.10.27 |
[4-13]프로젝트 (0) | 201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