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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비즈니스는 산업 또는 고객등 정확한 산업 분야나 영역을 정하고, 포지셔닝을 수행한후 비즈니스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웹 쇼셜 매체나 다양한 루트를 이용해서 웹에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성숙단계에 접어 들었다고 맥닐사는 보고 있습니다.
쇼셜 비즈니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다이나믹한 조직을 만들고 관리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맥닐사가 지향하는 전자 상거래의 4가지 분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고객 서비스의 새로운 기회
-개인 친화적인 한 고객을 위해서 비즈니스의 모든 리소스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관계를 통해 고객 한 분을 위한 만족도 향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또는 다이렉트 메세지를 통해 기업과 고객이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회사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고객에게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영업 및 마케팅 측면의 접목
-회사의 경영자는 제품의 업데이트 및 컨텐츠의 흐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 프로파일링을 통해 해당 제품 구매자의 경향, 원하는 서비스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쇼셜 미디어를 통한 인스턴트 메세징, 블로그, 온라인 포럼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비즈니스에서 가장 필요한 통찰력과 실시간 정보를 빠르게 마주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각종 포터블 디바이스를 통해 일관된 비즈니스 경영 정보를 빠르게 탐색 및 파악할 수 있습니다.
3.제품과 서비스 측면
-제품 정보를 고객과 같이 공유함으로써 어떠한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인지하고 내부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기획,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세계 전역에서 보고 있는 제품과 정보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으며, 수치기반 경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고객의 아이디어,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맥닐사와 주변 파트너사는 보다 낳은 고객 경험을 위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보다 쉽게 접목할 수 있습니다.
4.비즈니스 카테고리 단위의 민접하고 유연한 셀 조직 탄생!
-회사의 이미지 및 문화를 더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고객에게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보다 낳은 조직 구성원을 위한 전문가 및 리더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고객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최소한의 재고 유지와 직원의 조직 이동성, 업무의 속도와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술과 제품을 빠르게 인지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추가 및 이동이 매우 용이해 집니다.
불가 몇년전만 해도, 위의 4가지 특성이 빠르게 전개될지는 그 누구도 예측을 못했습니다.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은 그 규모와는 다르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한 큰 변화 속도를 체감하는 것을 빠른 속도와 함께 인지하고 있다고 맥닐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쇼셜 네트워크, 웹 기반 비즈니스, 조직망 관리와 혁신등 모든 비즈니스 시그먼트들이 사람과 사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준비하며, 앞으로를 대비하고 있다고 맥닐사는 보고 있습니다.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끌고 있는 창조성, 비즈니스 에너지, 의사 결정이 원동력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예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정적인 컨텐츠의 흐름이 앞으로는 완벽하게 동적인 흐름으로 전환될 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사람" 입니다. 따라서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앞으로의 쇼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제는 큰 그림을 봐야될 시점이라고 맥닐사는 보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Human Relationship Management가 필요하며, 단순하게 정보만 공유하는 것이 아닌, 사람을 기본 바탕으로하는 정보를 공유하는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각 팀단위에서는 비즈니스에 기본 바탕이 되는 HR, 마케팅, 영업, 제품 개발, 고객 서비스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쇼셜 미디어를 접목하고 개발해야 할지, 이러한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하지를 회사 내부를 포함한, 외부 고객 접점 영역에서 함께 그 답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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